전국 택견전수관 및 택견체험, 택견시합 안내

Posted by Patchman
2015.10.26 11:59 Taekkyon/택견 교육




전국 택견전수관 및 택견체험, 택견시합 정보 안내



오랜 세월동안 계승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신체에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발전해온 우리나라 전통 스포츠가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76호에 등재되어있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세계 최초의 무예 <택견>이다. 여느 무술과는 다르게 '상생' 과 '화합' 의 철학을 가진 택견은 '죽이는 무술'이 아니라 '살리는 무술' 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흔히들 춤을추듯 부드럽고 유한 택견의 몸짓을 보며 "이게 춤이지 무슨 무술이냐?" 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 몸짓에 담긴 깊은 철학과 뜻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죽이는 것보다 살리는 것이 훨씬 더 어렵고 힘든일인 것 처럼 상대가 다치지 않게 배려하며 제압하는 것은 일격필살(一擊必殺)로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과 수련을 필요로하는 일이며, 전 세계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별하고 가치있는 무예의 철학이다.


택견은 우리나라에 등재된 129개의 무형문화재 중 전승인구가 가장 많은 무형문화재 중 하나인데, 전국적으로 약 150여개의 택견전수관이 운영중이고, 전국 대학 동아리, 학교체육, 용인대학교 동양무예학과 택견전공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택견이 보급되고 있어 무형문화재로는 이례적으로 전국체육대회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어 올해 열린 제96회 전국체육대회까지 5회째 시합이 열리고 있다.


전통무예<택견>은 다양한 국가지원을 받고 있는데, 인간문화재 제도를 통해 이수자, 전수자들에 대한 지원을 받고있고, 택견을 시발점으로 1998년 처음 개최된 충주세계무술축제는 올해로 17회째를 맞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충주시에서 충주시립택견단을 운영중이며 충주택견전수관에서는 다양한 체험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택견을 보거나 체험해 보고 싶다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택견 체험 프로그램 보기


문화체육관광부 아래 대한체육회소속 대한택견연맹과 국민생활체육회소속 전국택견연합회는 각각 엘리트체육으로서의 택견과 생활체육종목으로서의 택견을 보급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매년 5~10월 인사동에서 열리고 있는 택견배틀은 실제 조선시대 택견꾼들이 활동하고 택견판이 열리던 역사적인 장소에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과 대중들에게 택견을 소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택견을 직접 배우거나, 보고 싶었는데 망설이고 있었다면 아래 정보를 참조해 언제든 가까운곳에서 택견을 배우고 경험해 볼 수 있다.


- 충주시립택견단(택견 체험프로그램, 택견전수관 견학)


- 대한택견연맹(전국체전, 최고수전 등 택견대회 일정 및 정보)


- 택견배틀(인사동 택견배틀 영상과 일정확인)


- 국민생활체육 전국택견연합회(생활체육 택견 정보)


- 전국택견전수관 주소록(전국 택견도장)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